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진료과

아이콘입니다

내분비내과 (당뇨병·내분비센터)

진료소개

내분비질환이란 신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이상과 부적절한 균형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당뇨병·내분비센터에서는 당뇨병, 갑상선 기능이상, 갑상선 결절 및 암, 골다공증, 골 대사 질환, 부신 질환, 뇌하수체 질환, 폐경기 증후군 등의 내분비질환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내분비센터에서는 그 외에도, 골다공증, 골 대사 질환, 부신 질환, 뇌하수체 질환, 폐경기 증후군 등의 내분비 질환을 다루고 있습니다.

당뇨병·내분비센터(내분비대사내과)

당뇨병은 전 세계적으로 매우 흔한 질환 중 하나이며, 빠른 속도로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초기에는 뚜렷한 증상이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려울 수 있으며,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을 경우 만성 신질환, 망막증, 신경병증, 뇌졸중, 심혈관질환 등의 합병증의 발생이 크게 증가합니다. 당뇨병은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환으로, 적절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당뇨병 치료에 매우 중요합니다.

당뇨병·내분비센터는 당뇨병 및 합병증의 조기 진단과 개인특성에 따른 맞춤 치료를 통해 합병증 발생을 예방 및 관리하여, 당뇨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체계적인 교육, 검사 및 진료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전문의, 당뇨병 전문교육간호사, 영양사, 약사, 운동처방사, 사회복지사 등의 전문가들이 팀을 이루어 당뇨인 스스로가 당뇨병 관리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 일산백병원 당뇨병교실 ***

●담당교수: 김동준, 노정현, 홍재원 교수
●교육전담 간호사: 최희선

image

갑상선 클리닉

당뇨병·내분비센터 내 갑상선클리닉에서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갑상선 결절 및 갑상선 암 진단을 위해, 한 번 방문으로 갑상선 결절에 대한 진료, 초음파 검사, 미세침 흡입 세포검사를 진행하는 원스탑 시스템(one-stop system)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신속하고 안전하게 수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기적인 협조 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갑상선 결절 및 암

갑상선은 앞 목의 갑상연골 아랫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며 우리 몸에 꼭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 기관입니다. 갑상선 혹 즉 갑상선 결절은 매우 흔하며 나이가 많을수록, 특히 여성에서 자주 발견됩니다. 대부분의 갑상선 결절은 양성 결절이기 때문에 그대로 두어도 문제가 없지만 약 5% 정도는 악성 결절, 즉 갑상선 암이기 때문에 악성 유무를 판단하기 위한 미세침 흡입 세포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일산백병원 갑상선 클리닉에서는 갑상선 결절에 대한 진료 및 초음파유도 미세침 흡입 세포검사를 한 번 방문으로 마치고 검사결과 확인을 위해 한번만 더 방문하면 되도록 진료 절차를 간소화 하였습니다 (당일 미세침 흡인 세포검사 가능 시간: 화요일 오후, 수요일 오전, 목요일 오전). 예약이 차거나, 예외적인 경우 당일 검사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미세침 흡입 세포검사에서 악성 세포 소견이 나온다면 갑상선 절제술 등의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갑상선클리닉은 수술이 필요한 경우 신속하고 안전하게 수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기적인 협조 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암 수술 후 갑상선 호르몬 복용, 수술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는 저칼슘혈증에 대한 치료 및 장기적인 재발 관리를 합니다.

◎ 갑상선 기능 이상

- 갑상선 기능 항진증 : 그레이브스병이 흔하나, 단순 갑상선염증이나 하시모토 갑상선염 급성기때에도, 갑상선 호르몬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체중이 감소하고, 더위를 타며, 손이 떨리거나, 심장 박동이 빨라지는 증상이 흔하고, 배변 횟수가 증가하거나, 여성에서는 생리량이 줄기도 합니다. 정확한 감별 진단을 위해, 갑상선 기능 검사 외에, 자가면역항체 검사, 방사선 동위 원소 촬영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 갑상선 기능 저하증 : 만성 갑상선염 (하시모토 갑상선염) 에 의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흔하며, 체중이 증가하고, 얼굴이 붓고, 기운이 없고, 추위를 많이 타거나, 생리량이 많아지기도 합니다. 증상만으로 진단하기는 힘들고, 갑상선 호르몬 검사 및 갑상선 종 여부를 진찰하며, 갑상선 호르몬제의 적절한 투여가 필요합니다.

- 골다공증 및 골대사 질환 : 골다공증은 자신도 모르게 증상 없이 진행되다가 골절이 발생해야 증상이 생기기 때문에 조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골밀도 측정 및 골대사와 관계된 비타민 D, 부갑상선 호르몬, 칼슘 수치 등을 검사하며, 골다공증 진단시, 치료 및 관리를 진행합니다. 골다공증 외에도,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고칼슘혈증, 비타민 D 부족증, 저칼슘혈증 등 골대사 관련 질환의 진단 및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부신 질환

- 내분비성 고혈압 : 쿠싱 증후군, 원발성 알도스테론증, 갈색 세포종 등은 부신에서 분비하는 특정 호르몬에 의해 발생하며, 공통적으로 고혈압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젊은 나이에 발생한 고혈압이나, 약 복용에도 조절이 잘 되지 않는 악성 고혈압의 경우, 부신 종양에 의한 내분비성 고혈압이 아닌지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분비성 고혈압인 경우, 부신 종양의 수술적 제거를 통해서, 고혈압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 부신 우연종 : 복부 CT 촬영에서 우연히 부신에 종양이 발견되는 경우로, 특정 부신 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인지, 채혈 검사 및 24시간 소변 검사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은 호르몬을 분비하지 않는 비기능성이지만, 특정 호르몬을 분비하는 경우나, 종양의 크기가 큰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 뇌하수체 질환 : 뇌하수체 종양 (말단 비대증, 고프로락틴혈증, 쿠싱병), 라스케낭종, 공터키안 증후군, 요붕증,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의 진단, 치료 및 관리

◎ 생리불순, 폐경기 증후군 및 여성 호르몬 치료

전화예약
031)910-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