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조현병은 대표적인 중증 정신질환으로 인지, 감정, 지각, 사고, 행동의 변화를 포함하여 다양한 증상과 징후를 가진다. 대개 25세 이전에 발병하여 평생 유지되며 개인의 모든 사회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조현병은 아직 그 본질이 충분히 밝혀지지 않은 것으로 여겨지며, 실제로는 다양한 병인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질환일 가능성이 높고, 임상양상, 치료반응 및 경과 역시 매우 다양하다.
2. 임상양상
조현병의 임상양상은 환자마다 다르고, 또 한 환자에서도 시기에 따라 변한다. 전통적인 형태로 조현병의 증상을 환각과 망상을 포함한 정신병적 증상, 와해증상, 음성증상과 같은 세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1) 환각
환각은 기분장애, 신체질환 그리고 여러 물질에 의해서도 발생될 수 있지만, 그래도 조현병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 중 하나이다. 환각이란 감각기관에 대한 외부자극이 없는데도 마치 있는 것처럼 지각하는 것으로, 질적으로 실제지각과 비슷하다. 조현병환자들이 경험할 수 있는 환각으로는 환청, 환시, 환촉, 환미, 환후가 있으며 여러 환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조현병에서는 환청이 가장 흔히 나타나는데 사람목소리가 가장 많고 그 밖의 소리나 음악으로도 경험한다.
2) 망상
망상이란 사고에 장애가 생긴 것으로 그 사람의 교육적,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더라도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이라고 확신하는 것을 말한다. 조현병에서 보이는 망상은 그 내용에 따라 피해망상, 관계망상, 신체망상, 종교망상, 허무망상, 성적 망상 등 다양하며 이중 피해망상이 가장 흔하다.
3) 와해증상 영역
- 와해된 언어: 이는 일반적으로 사고장애로 불리지만, 정확하게 표현하면 사고과정의 장애를 뜻한다. 반면 망상은 사고내용의 장애를 의미한다.
- 와해된 행동과 괴이한 행동: 많은 조현병 환자들은 여러 형태의 와해된 운동성 행동과 사회적 행동을 보인다. 운동성 이상행동은 긴장성 혼미부터 긴장성 흥분까지 다양하다.
4) 음성증상 영역
정동둔마, 무언증, 무의욕증, 무쾌감증, 주의력 손상 등이 대표적이다.
3. 치료
- 항정신병약물 치료 : 경구 혹은 장기작용주사 형태로 제공될 수 있다.
- 기타 생물학적 치료법 : 전기 경련 요법이 대표적이다.
(출처 : 3rd Edition 신경정신의학)